전통적인 제조업에서의 목표는 제품 설계 및
생산과 판매 국한되었으며 상품을 이용한 서비
스 업과는 별개였다. 하지만 현재는 제품뿐만 아
니라 제품으로부터 파생된 가치와 서비스까지
함께 판매하는 방식을 많은 기업들이 지향하고
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애플 사를 들 수 있
다.
제조업 분야에서의 PHM 기술의 적극적인 도
입은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 세계 시장에서의 경
쟁력을 강화 시킬 뿐만 아니라 제품의 상태 관리
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하여 고객의 제품에 대한
충성도를 높이고 제조업에 서비스업이 결합된
새로운 형태의 수익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.
이런
식으로 제조업에 PHM기술을 더한 형태의 5차
(2+3차) 산업은 설계와 생산에 비중을 둔 지금까
지의 제조 산업보다 훨씬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
으로 탈바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. 제조업
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PHM기
술을 활용할 수 있는 대상과 이를 통해 얻을 수
있는 이익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 선
진국들과의 기술경쟁과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
앞 세우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단히 긍정적인 영
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 미국의 GE사
는 이미 전세계 판매중인 비행기와 기차의 핵심
부품들에 대해서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운
행 정보를 데이터 베이스화 시키고 있으며 자사
의 제품을 분석하고 유지보수 서비스를 결정하
는데 사용하고 있다.
GE사의 이러한 선진적인
시도는 고장 진단 분야에서의 제조산업 내의 우
위와 함께 기업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
로 예상된다. 5차 산업이야 말로 기존의 산업을
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산업을 만들고 부가가
치를 창출하는 창조 경제의 예시이며 발전하는
세계시장에서 제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5차
산업으로의 진화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로
생각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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